-
추천
-
[비공개] 미국마케팅협회 공인마케팅자격증 AMA PCM 이제 책으로 독학하자 (..
세계적인 마케팅자격증 AMA PCM 이제 책으로 독학하자 전세계 마케팅 지식의 중심 미국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가 운영하는 마케팅 자격증 Professional Certified Marketer(약칭 AMA PCM)의 학습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AMA PCM 자격증은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마케팅 자격증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전자, LG화학, 제일기획, 서울대, 연세대 등에 소속된 650여명의 보유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삼성생명과 삼성카드 임직원들의 승진평가에 공식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또한 현대자동차, 아모레퍼시픽, 한화그룹, CJ그룹, 롯데그룹 등 입사지원서 내의 자격증 목록에 수록되어 있습니다.......추천 -
[비공개] [무료] 필립 코틀러의 Marketing Management 교육과정..
"현대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의 세계적인 명저로 강의하는 마케팅관리 전문 교육과정 FREE Marketing Management Course 2022. 7.20~12.07 (21주) 매주 수요일 / 19:30~21:20 강남역 한국컨퍼런스센터 ■ 과정 소개 ◎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 박사의 세계적인 명저 Marketing Management 16판(©2022 Pearson)을 다양한 마케팅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과정 (이론 나열식 X --> 스토리 텔링 방식 O) ◎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현직 마케터 모두에게 적합한 과정 ◎ 21주 간 매주 1개 챕터 씩 강의하며, 전체 강의 참석 또는 개별 강의 선택 참석 가능 (매주 수요일 2시간 씩 강의) .......추천 -
[비공개] [마케팅 신간] 한권으로 끝내는 AMA PCM Marketing Ma..
[마케팅신간] 한권으로 끝내는 AMA PCM Marketing Management 금전적 부담 때문에 미국마케팅협회 공인마케팅자격증 AMA PCM 교육과정 수강을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우리말로 쉽게 공부할 수 있는 AMA PCM Marketing Management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마이마케팅클래스 사이트에서 11,250원에 할인 판매하고 있습니다. (배송비 포함)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이 책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바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mymarketingclass.com/book/book_view.jsp?id=3233&추천 -
[비공개] [AMA PCM 독학 500제] 030. GE / 맥킨지 매트릭스가 ..
[AMA PCM 독학 500제] 030. GE / 맥킨지 매트릭스가 무엇인가요? 1970년대에 GE와 맥킨지가 함께 개발한 포트폴리오 분석 도구입니다. 앞서 기술한 BCG 성장-점유 매트릭스와 함께 가장 많이 소개되는 도구입니다. GE multifactoral analysis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AMA PCM 추천 교재에서는 GE Business Screen이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교재의 설명에 따르면, GE Business Screen 모델은 비즈니스 포지션과 시장 매력도(market attractiveness)라는 두 요인에 따라, 기업 전반에 대한 사업단위의 기여도를 분류합니다. 교재에 의하면 비즈니스 포지션이란 경쟁력, 시장점유율, 품질 등을 말하며, 시장 매력도란 시장의 규모, 성장률, 경쟁.......추천 -
[비공개] [AMA PCM 독학 500제] 029. BCG 매트릭스가 무엇인가요?
[AMA PCM 독학 500제] 029. BCG 매트릭스가 무엇인가요? 포트폴리오 분석을 위한 도구 이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BCG 매트릭스라고 많이 불리지만, 일반적으로 성장-점유 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라고 불립니다. AMA PCM 추천교재에서는 그 둘을 합쳐서 Boston Consulting Group Growth-Share Matrix라고 표현합니다. 그 책의 표현에 따르면, 이 매트릭스는 시장성장률(market growth rate)과 경쟁적 위치(competitive position)라는 두 개의 요인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분석합니다. 여기서 경쟁적 위치는 상대적 시장점유율(relative market share)을 말합니다. 각 요인의 높고 낮음에 따라 다음과 같이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추천 -
[비공개] [AMA PCM 독학 500제] 028. 포트폴리오 분석은 어떤 방법..
[AMA PCM 독학 500제] 028. 포트폴리오 분석은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포트폴리오라는 말은 원래 예술가들의 작품 모음을 말합니다. 비유적으로 기업가들이 영위하고 있는 비즈니스(SBU)들의 모음을 말하기도 합니다. AMA PCM 추천 교재의 설명에 따르면, 포트폴리오 분석은 전략적사업단위들 또는 제품라인들을 수익 극대화를 기대하는 일련의 투자로 바라보며, 복수의 비즈니스를 갖는 기업의 전략적 플래닝에 기여하는 분석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포트폴리오 분석이란 어떤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다양한 전략적사업단위들 중 어떤 사업이 투자에 더욱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분석을 말합니다. 널리 쓰이는 포트폴리오 분석 도구.......추천 -
[비공개] [AMA PCM 독학 500제] 027. 기업은 모든 전략적 사업단위..
[AMA PCM 독학 500제] 027. 기업은 모든 전략적 사업단위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하나요? 자원의 효율적 활용은 모든 기업이 공통적으로 당면하는 과제입니다. 더 많은 성과가 기대 되는 곳에 더 많은 투자를 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전략적 사업단위(SBU)도 마찬가지 입니다. 파운드리 사업이 유망하다면 그 쪽에 많은 투자를 할 것이고, 차량용 반도체 사업이 유망하다면 그 쪽에 많은 투자를 할 것입니다. 성장하는 사업이 아니라면 공격적인 투자 대신 꼭 필요한 투자만 하면서 대안을 모색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업이 유망하고 어떤 사업이 그렇지 않은지 어떻게 평가하나요? 그것을 해 주는 분석이 바로 포트폴리오 분석입니다. 포.......추천 -
[비공개] [AMA PCM 독학 500제] 026. 전략적 사업단위란 무엇인가요?
[AMA PCM 독학 500제] 026. 전략적 사업단위란 무엇인가요? 어느 정도 성장한 기업은 단 한가지 사업만 영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반도체와 같은 부품소재 사업, 소비자 가전 사업, 정보통신 사업, 전장 사업 등을 합니다. 이들 각각을 전략적 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 SBU)라고 부릅니다. 전략적 사업단위란 대기업 내의 상대적으로 자치적인(autonomous) 부서 또는 조직 단위로서,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기업의 우산 내에 존재합니다. 전략적 사업단위의 상부에는 본사가 있고, 전략적 사업단위의 하부에는 기능적 부서들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본사 밑에 부품소재 사업단위가 있고, 부품소재 사업단위 밑에 연구개.......추천 -
[비공개] [AMA PCM 독학 500제] 025.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때 주..
[AMA PCM 독학 500제] 025.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때 주의할 사항에는 무엇이 있나요? AMA PCM 추천 교재에 의하면,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 수립(planning)을 위해 다음과 같은 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1. 직책이나 직급에 관계 없이 조직의 모든 사람이 고객 지향성(customer orientation) 개념을 이해하고 지원해야 함 2. 고객중심적인(customer-centric) 접근법이 운영될 수 있도록, 모든 내부 조직의 프로세스와 시스템이 고객을 중심으로 잘 정렬되어야(must be aligned) 함 3. CEO와 경영진들은 고객중심적인 비즈니스 철학에 걸친 시장주도적인 전략적 플래닝을 위해 일관적으로 분위기를 조성해야(set the tone) 함추천